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월 24일_JAVA(반복문, 배열, 객체지향, 클래스, 필드, 메서드, 메서드 오버로딩)

CLASS_JAVA

by awesong 2024. 5. 24. 17:46

본문

728x90

# 반복문 while

- 어떤일을 반복 수행할 때 사용

- 문장안의 조건이 참일 경우에만 실행, 즉 while문에서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반복하지 않음

  • while
  • do while
  • for

while 반복문
while 반복문
while 반복문 예제

 

# 반복문 do while

- 무조건 한번은 실행하는 구문

do {
	반복할 문장들
}while()

 

- do ~ while 부분 한번 수행하고, 이후에 while문의 조건을 만족할때만 다시 do로 올라가 문장 수행

 

do while 반복문 예제
do while 문자 입력 사용
do while 반복문 예제
do while 반복문 사용 카운트 다운 예제 - 한번에 출력되는 경우
1초씩 대기 했다 출력되는 경우 - try ~ catch 함수 추가 사용

 


 

# 객체지향

-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현실 세계를 프로그램으로 옮겨 둔 것

ex) 밥짓기 : 밥솥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 객체, 밥솥을 사왔겠지?

- 프로그램에서 밥솥을 사오는 행위를 new 연산자 라고 지칭

- 자바의 모든 객체는 new 연산자를 이용하면 다 사용가능


 

# 반복문 for

- 문장 자체에 변수초기화, 조건식, 증감식을 한번에 적어줌

for(변수 초기화; 조건식; 증감식) {실행할 문장들;}

 

for 반복문 - 1~100까지의 문장 출력
for 반복문 예제

 

for 반복문 - 누적값 구하기

 

for 반복문 짝수 합 구하기

 

for 반복문 짝수 누적값 구하기

 

for 반복문 구구단 출력

 


# 배열

- 변수가 많아지면 변수 선언이 힘들어짐, 그래서 배열 사용.

- 데이터 형이 같은 변수가 여러개 필요할 때 사용.

즉, 변수는 하나인데 값은 여러개 들어감.

 

형 배열이름 = new 타입 [배열길이];

예시)
int [] array1 = new int[4];

 

배열 선언하는 방식 3가지 형태의 문장
배열 2
배열의 합계, 평균 구하기
배열에서 for문 사용

 


# 2차원 배열

- "배열의 배열", 배열 요소를 한번 더 배열한 것

- 2차원 배열은 배열 표시를 2번 적어줌

- 배열이 2개 이므로 배열 크기를 각각 지정

 

int[][] array4 = new int[3][4];

3행 4열의 배열임을 나타냄

 

2차원배열 선언, 값 할당, 출력
2차원 배열의 값 출력, 값이 없는 경우 나타나는 오류
2차원 배열, 조건문


# for each문

- for 문보다 간결한 문법, 배열의 크기를 몰라도 사용 가능

- 값을 꺼내서 담아주는 역할

- 배열처럼 값을 여러개 저장하는 자료구조에서 편리

for (형과 값을 받아줄 변수명 : 출력하고 싶은 자료구조)

예시)
for(int value : iarr)

 

이중 for문 , 숫자, 문자 for each문 사용

 


# 클래스 선언

- 자바는 객체지향 언어임, 즉,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를 객체로 보고 그 객체 간의 상호작용함.

- 각 객체는 스스로의 속성을 알고 기능을 가짐 (속성 : 변수 / 기능 : 함수 = 메서드)

- 자바에서 객체를 만들려면 반드시 클래스를 먼저 만들어야 함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

▶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클래스 선언

public class 클래스 명{
......
}

 

메인 메서드 없이 Car라는 클래스 생성 / 설계도, 틀이 되는 클래스
메인 메서드를 포함한 클래스 생성 / 설계도 안에 들어가는 객체

 

클래스선언 기본 원리

 


# 필드선언

ex) 자동차 라는 객체가 있고, 자동차에 이름이나 번호가 존재, 이것을 속성 (= 필드) 라고 함

ex)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 학생의 이름이나 학번을 속성 (= 필드)

 

클래스 생성 예제1
클래스 생성 예제2


# 메서드

- 물건의 상태에 해당하는 구성 요소가 필드라면, 물체의 행동에 해당하는 구성요소는 메서드라고 함.

- 입력값이 있고 그 입력값을 받아서 무언가를 한 다음에 결과를 도출해내는 수학의 함수와 비슷.

  • 입력값 --------> 결과값

- 입력값 : 인자 / 결과값 : 리턴값

public void method(int i, String str) {

}

여기서 i 나 str은 매개변수라고 함
이 메서드를 호출해서 사용

method(10, "abc");

10 과 abd는 인자 라고 함

 

메서드 함수 활용
메서드 오버로딩 - 함수의 이름이 같아도 값에 따라서 알맞은 함수에 값이 들어감

 

관련글 더보기